광고마케터가 자주 사용하는 용어/약어 정리(광고마케터들이 사용하고, 광고주는 꼭 알고 있어야 하는 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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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적인 사용자를 위한 온라인 마케팅 용어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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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마케터들이 자주 사용하는 용어/약어 정리

 

디지털 환경이 지속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온라인 마케팅은 비즈니스를 홍보하고 목표 고객에게 도달하는 데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온라인 마케팅의 세계는 용어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 칼럼에서는 가장 일반적인 약어와 용어를 몇 가지 분석하여 이 분야에서 사용되는 전략과 기술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 SEO(검색 엔진 최적화) 


Google, Yahoo 또는 Bing과 같은 검색 엔진에서 웹 사이트를 더 잘 볼 수 있도록 만드는 기술입니다. 웹 사이트의 콘텐츠 및 구조를 최적화하여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의 순위를 향상시켜 보다 유기적인 트래픽(사이트 유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SERP : (Internet) search engine results page

* 트래픽이라고 하면 쉽게 사이트 유입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2. SEM (Search Engine Marketing)


SEO와 검색 엔진의 유료 광고를 모두 포함하는 더 넓은 용어입니다. 여기에는 구글 광고나 네이버 광고상품과 같은 전략이 포함됩니다. 구글 및 네이버 광고는 검색 결과와 함께 광고를 표시하기 위해 특정 키워드를 입찰합니다.

 

3. PPC (Pay-Per-Click)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만 기업이 지불하는 온라인 광고 모델입니다. 이 방법은 잠재 고객이 광고에 참여할 때만 청구되기 때문에 광고주가 비용을 통제할 수 있도록 합니다. CPC(Cost-Per-Click) – 비슷한 용어지만 한국에서는 PPC와 CPC를 혼용해서 사용합니다.


4. CTR(Click-Through-Rate) 

 

광고가 표시된 총 횟수와 비교하여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는 빈도를 알려줍니다. 높은 CTR은 광고가 시청자에게 반향을 일으키고 웹 사이트로 트래픽을 성공적으로 유도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5. CPC (Cost-Per-Click)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지불하는 평균 금액입니다. 이 지표는 광고주가 각 방문자를 확보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있는지 파악하여 예산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앞서 이야기한대로 엄밀히 말하면 PPC와는 차이가 있는 용어지만 한국에서는 거의 동일하게 사용되곤 합니다.


6. CPA(Cost-per-Action) 

 

구매 또는 뉴스레터 등록과 같은 특정 사용자 행동에 대해 지불하는 평균 금액입니다. 이 측정 기준은 원하는 결과에 따라 마케팅 노력을 최적화하려는 기업에 매우 중요합니다.


7. CPM(Cost-per-Mille 또는 Cost-per-Tean Impressions) 

 

광고 비용을 측정하는 모델의 한 종류로 1,000회 광고를 노출시키는 데 사용 된 비용을 의미한다. 광고 단가 / 광고 노출 횟수 X 1,000으로 계산한다. 광고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광고 비용 측정 모델. 원래 신문, 잡지, 라디오, TV와 같은 전통적인 4대 매체에 노출되는 경우 1,000 번 노출을 기준으로 비용을 책정하는 기준을 뜻한다. 브랜드 인지도 캠페인에서 특히 유용하며, 목표는 즉각적인 조치를 취하기보다는 가시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8. ROAS(Return on Ad Spends) 

 

광고 캠페인에서 발생하는 수익을 비용과 비교하여 측정하는 성능 지표입니다. 매출액을 광고비용으로 나눈 것을 100곱하여 백분율로 표시합니다.  ROAS가 높다는 것은 광고 노력이 실질적인 재정적 결과로 이어지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 ROI(Return On Investment) : 순이익을 광고비용으로 나눈 것의 백분율


9.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기업이 마케팅 캠페인의 성공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측정 가능한 가치입니다. 온라인 마케팅에서 일반적인 KPI에는 웹 사이트 트래픽, 전환율 및 ‘수익 증가’ 가 포함됩니다.


10.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기업이 고객 상호 작용 및 데이터를 관리하는 데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또는 시스템입니다. CRM 시스템은 기업이 의사소통을 간소화하고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키며 매출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11. CRO(Conversion Rate Optimization) 

 

방문자가 구매하거나 뉴스레터에 등록하는 등 원하는 행동 작업을 완료할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웹 사이트를 변경하는 관행입니다.


12. LTV(Life Time Value) 

 

고객이 비즈니스와의 전체 관계에서 창출할 총 수익에 대한 추정치입니다. LTV는 기업이 마케팅 노력과 고객 관계의 장기적 가치를 결정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13. A/B 테스트 

 

웹 페이지, 광고 또는 기타 마케팅 자산의 두 가지 버전을 비교하여 어느 것이 더 나은지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이 프로세스는 기업이 데이터 중심의 의사 결정을 내리고 마케팅 캠페인의 전반적인 효과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14. UGC(User-Generated Content) 

 

브랜드 자체가 제작한 콘텐츠가 아닌 이미지, 동영상, 리뷰 등 사용자가 제작한 콘텐츠입니다. UGC는 종종 잠재 고객과 더 신뢰할 수 있고 더 신뢰할 수 있다고 느끼기 때문에 가치 있는 마케팅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15. SMM(소셜 미디어 마케팅) 

 

Facebook, Instagram, Twitter 및 LinkedIn과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사용하여 제품, 서비스 또는 브랜드를 홍보합니다. SMM은 유기적(무급) 게시물과 유료 광고 캠페인을 모두 포함할 수 있으므로 모든 규모의 기업에 유용하고 강력한 도구입니다.


16. SERP(Search Engine Results Page) 

 

사용자의 쿼리에 대한 응답으로 검색 엔진에 의해 표시되는 결과 목록입니다. SEO(검색 엔진)를 위해 웹 사이트를 최적화하고 SEM(검색 엔진 마케팅)에 투자함으로써 기업은 SERP에 대한 가시성을 개선하고 잠재 고객에게 발견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쿼리(query)는 정보 수집에 대하 요청에 쓰이는 컴퓨터 언어를 말합니다. 

 

 

결론적으로, 온라인 마케팅에서 사용되는 용어를 이해하는 것은 제품과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디지털 세계의 힘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용어와 약어를 숙지하면 온라인 마케팅의 복잡한 환경을 탐색하고 마케팅 전략에 대한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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